[백준 3190 | Python ] 뱀

2025. 5. 13. 17:11·알고리즘/백준

문제 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3190


문제

'Dummy' 라는 도스게임이 있다. 이 게임에는 뱀이 나와서 기어다니는데, 사과를 먹으면 뱀 길이가 늘어난다. 뱀이 이리저리 기어다니다가 벽 또는 자기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난다.

게임은 NxN 정사각 보드위에서 진행되고, 몇몇 칸에는 사과가 놓여져 있다. 보드의 상하좌우 끝에 벽이 있다. 게임이 시작할때 뱀은 맨위 맨좌측에 위치하고 뱀의 길이는 1 이다. 뱀은 처음에 오른쪽을 향한다.

뱀은 매 초마다 이동을 하는데 다음과 같은 규칙을 따른다.

먼저 뱀은 몸길이를 늘려 머리를 다음칸에 위치시킨다.
만약 벽이나 자기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난다.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있다면, 그 칸에 있던 사과가 없어지고 꼬리는 움직이지 않는다.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없다면, 몸길이를 줄여서 꼬리가 위치한 칸을 비워준다. 즉, 몸길이는 변하지 않는다.
사과의 위치와 뱀의 이동경로가 주어질 때 이 게임이 몇 초에 끝나는지 계산하라.


입력

첫째 줄에 보드의 크기 N이 주어진다. (2 ≤ N ≤ 100) 다음 줄에 사과의 개수 K가 주어진다. (0 ≤ K ≤ 100)

다음 K개의 줄에는 사과의 위치가 주어지는데, 첫 번째 정수는 행, 두 번째 정수는 열 위치를 의미한다. 사과의 위치는 모두 다르며, 맨 위 맨 좌측 (1행 1열) 에는 사과가 없다.

다음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횟수 L 이 주어진다. (1 ≤ L ≤ 100)

다음 L개의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정보가 주어지는데, 정수 X와 문자 C로 이루어져 있으며. 게임 시작 시간으로부터 X초가 끝난 뒤에 왼쪽(C가 'L') 또는 오른쪽(C가 'D')로 90도 방향을 회전시킨다는 뜻이다. X는 10,000 이하의 양의 정수이며, 방향 전환 정보는 X가 증가하는 순으로 주어진다.

출력

첫째 줄에 게임이 몇 초에 끝나는지 출력한다.


풀이

먼저 입력 처리부터 한다.

먼저 보드의 모든 부분을 0으로 초기화하고

뱀의 몸과 부딪혀도 게임이 종료되므로 뱀의 몸을 표시해줄 1이 필요해진다.

그리고 사과의 위치도 표시해주므로 사과의 위치는 2로 표시해주도록 한다.

N = int(input())
K = int(input())

board = [[0]* N for _ in range(N)]

for _ in range(K):
    Ax , Ay = map(int,input().split())
    board[Ax-1][Ay-1] = 2

x,y = 0,0
board[x][y] = 1

 

뱀의 몸을 구현하는 방법을 고민해봤는데

T초 에서 T+1초의 뱀의 상태를 구현하려면

뱀의 길이와는 상관없이 꼬리부분은 지워질 것이고 머리부분은 이동할 방향에 채워지는 방식이 되기 때문에

데크(Deque)로 구현하기로 한다. 즉, 뱀의 길이는 데크의 길이가 된다고도 볼 수 있다.

 

데크로 구현된 뱀의 경우

T초에서 T+1초 이후의 뱀의 상태를 구현하려면

먼저 두가지 조건이 있다.

 

1. 다음 위치가 사과인 경우 : 사과의 좌표를 Append만 해주고 끝

2. 다음 위치가 사과가 아닌 경우 : 다음 위치를 Append 하고 꼬리의 좌표는 Popleft 해서 꼬리 좌표를 0으로 초기화하면 이동한 것처럼 구현할 수 있게 된다.

snake = deque()
snake.append((0,0))

 

다음은 방향 구현인데

처음 방향은 오른쪽이 되므로 dx,dy로 놓을 때 (0,1) 이 된다.

이제 방향별로 dx,dy를 구해보면 다음과 같다.

 

Right 즉 오른쪽으로 돈다고 가정하면 다음과 같이 순서로 돌게 될 것이다.

따라서 dx와 dy를 저 순으로 저장하고

direction 을 0으로 시작하여 인덱스를 증가시켜 해당 방향의 Dx,Dy를 반환하는 식으로 구현하도록 한다.

 

그리고 뱀의 방향 전환 정보 L개는 딕셔너리 형태로 저장한다.

그래서 최종 입력처리는 다음과 같이 된다.

from collections import deque

N = int(input())
K = int(input())

board = [[0]* N for _ in range(N)]

for _ in range(K):
    Ax , Ay = map(int,input().split())
    board[Ax-1][Ay-1] = 2

x,y = 0,0
board[x][y] = 1
snake = deque()
snake.append((0,0))

dirDict = {}

L = int(input())
for _ in range(L):
    t,d = input().split()
    dirDict[int(t)] = d

dx = [0, 1, 0, -1]
dy = [1, 0, -1, 0]

time = 0
direction = 0

 

나머지는 위에서 설명한것과 같이
다음위치로 이동했을 때의 x,y 좌표의 값에 따라 분기시켜준다.

 

아무것도 없는 경우에는 뱀의 길이에 변화가 없으므로 Append 후 Popleft 해서 꼬리의 좌표를 0으로 초기화

1인 경우는 몸에 부딪힌 경우이므로 break
2인 경우에는 꼬리의 좌표를 0으로 초기화할 필요가 없으므로 그냥 1로 바꿔주고 Append만 하면 된다.

 

그리고 모든 작업이 끝난 후 방향을 바꿔야된다면 direction의 인덱스를 조정한다.

이 때 +1 , -1 로 조정하면 인덱스 범위 에러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4로 나눈 나머지로 인덱싱한다.

 

 


최종 코드

from collections import deque

N = int(input())
K = int(input())

board = [[0]* N for _ in range(N)]

for _ in range(K):
    Ax , Ay = map(int,input().split())
    board[Ax-1][Ay-1] = 2

x,y = 0,0
board[x][y] = 1
snake = deque()
snake.append((0,0))

dirDict = {}

L = int(input())
for _ in range(L):
    t,d = input().split()
    dirDict[int(t)] = d

dx = [0, 1, 0, -1]
dy = [1, 0, -1, 0]

time = 0
direction = 0

while True:
    time += 1
    x += dx[direction]
    y += dy[direction]

    if x < 0 or x >= N or y < 0 or y >= N:
        break
    
    if board[x][y] == 2:
        board[x][y] = 1
        snake.append((x,y))

    elif board[x][y] == 1:
        break
    else:
        board[x][y] = 1
        snake.append((x,y))
        tx, ty = snake.popleft()
        board[tx][ty] = 0

    if time in dirDict:
        if dirDict[time] == 'D':
            direction = (direction + 1) % 4
        else:
            direction = (direction - 1) % 4

print(time)from collections import deque

N = int(input())
K = int(input())

board = [[0]* N for _ in range(N)]

for _ in range(K):
    Ax , Ay = map(int,input().split())
    board[Ax-1][Ay-1] = 2

x,y = 0,0
board[x][y] = 1
snake = deque()
snake.append((0,0))

dirDict = {}

L = int(input())
for _ in range(L):
    t,d = input().split()
    dirDict[int(t)] = d

dx = [0, 1, 0, -1]
dy = [1, 0, -1, 0]

time = 0
direction = 0

while True:
    time += 1
    x += dx[direction]
    y += dy[direction]

    if x < 0 or x >= N or y < 0 or y >= N:
        break
    
    if board[x][y] == 2:
        board[x][y] = 1
        snake.append((x,y))

    elif board[x][y] == 1:
        break
    else:
        board[x][y] = 1
        snake.append((x,y))
        tx, ty = snake.popleft()
        board[tx][ty] = 0

    if time in dirDict:
        if dirDict[time] == 'D':
            direction = (direction + 1) % 4
        else:
            direction = (direction - 1) % 4

print(ti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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